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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제나 정식 출시 한달 반...또 한번의 소통이 필요한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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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파 플레이포럼팀 기자

승인 : 2025. 12. 04. 18:42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스마일게이트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이하 카제나)' 출시 이후 약 한 달 반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출시 직후부터 매일 게임을 즐기며 어느덧 함장 레벨 53을 찍었다. 

출시 초기에는 전투원을 성장시키고 카오스를 도는 과정 자체에 재미를 느꼈지만 시간이 갈수록 구조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유저들과의 소통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덱빌딩의 랜덤성과 콘텐츠 진행에 들어가는 시간, 재화 부족으로 인한 성장 정체, 특정 레벨에서 느끼는 콘텐츠 공백 등 아직 해결해야 될 숙제만 해결되면 게임에 대한 애정이 보다 높아질 것은 분명하다. 

◆ 일방적인 덱빌딩 "실패는 괴로워"

많은 선택지 중에서 원하는 선택지는 단 하나뿐이다. /인게임 캡처
현재 카제나의 핵심 콘텐츠는 카오스를 돌고 덱을 완성하는 '덱빌딩'이다. 하지만 덱빌딩의 랜덤성이 너무 크고 유저가 제어할 수 있는 요소가 없어서 아쉬움을 남긴다.

지금 유저들이 카오스를 돌며 원하는 덱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하는 카드가 번뜩임이 뜨길 빌고, 그 번뜩임이 원하는 옵션이기를 기원해야 한다. 

그리고 그 번뜩임 카드가 복제 대상이어야 한다. 하나라도 어긋나는 순간 다시 카오스를 돌며 반복하는 수순이다. 성공은 기쁘지만 실패는 너무 괴로운 작업의 연속이 된다.

원하는 번뜩임이 뜨지 않으면 다시 덱빌딩을 시작해야한다. /인게임 캡처
이 모든 과정에 유저들은 개입할 수 없고 확률에 의존해야한다. 모든 번뜩임이 완벽하게 맞아 떨어져도 마지막 보스에서 원하는 카드 복제가 뜨지 않았을 때의 그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덱빌딩이 어렵다보니 전투원 구출을 하다 새로운 캐릭터가 나와도 기대감보다 걱정이 먼저 든다. 한 방에 1만 딜을 넣거나 20연타를 날리는 뽕맛 넘치는 조합을 봐도 따라 할 수가 없다. 

개발진들의 의도가 분명 존재하겠지만 적어도 번뜩임 옵션을 고를 때 선택지를 재설정하거나 보스를 잡고 카드를 복제할 때 원하는 카드를 선택할 수 있으면 어떨까 하는 바람은 여전하다.

◆ 카오스 기본 40분...소탕과 자동 전투 시급
소탕이나 전투 배속 기능이 없어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인게임 캡처
카제나는 기본적으로 일일 미션을 깨고 에테르를 소모하는 것부터 카오스를 돌기까지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매일 반복하는 일일 미션이나 시뮬레이션도 상당한 시간을 소모한다. 재화 수급 이외에는 의미가 없는 시뮬레이션에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피로도가 쌓인다.

시뮬레이션은 기본적으로 자동 전투를 지원하지만 소탕 기능이나 전투 배속 기능이 없다. 그 덕에 느릿느릿하게 전투를 치르는 모습을 계속 보고 있어야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자동 전투가 있지만 성능이 아쉽다. 만약 사용하는 덱이 '보존'처럼 특수한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 경우 전투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적어도 카드 사용의 가중치 정도는 유저가 설정할 수 있어야한다.

카제나의 핵심 콘텐츠 카오스를 도는데도 최소 40분 이상의 시간이 들고 길게는 1시간이 넘게 걸리고 카오스에도 스킵이나 배속 기능이 없어 이미 봤던 이벤트도 하나하나 눌러가며 넘겨야한다.

정식 출시 이후 한달 반이 지난 지금 게임을 즐길수록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는 부분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 수많은 성장 요소 대비 에테르는 '부족'
파트너 진급 재화까지 파밍하려면 에테르가 남아나지 않는다. /인게임 캡처
우여곡절 끝에 함장 레벨 50을 찍으면 새로운 벽에 부딪히게 된다. 전투원 레벨을 60까지 올릴 수 있게 되며 성장 재화 기근에 시달리게 된다.

기존에 소모해야 했던 유닛 및 경험치에 비해 많은 자원을 투자해야 하므로 여러 전투원을 키우기가 어렵다. 

이 외에도 잠재력이나 에고 돌파, 기억의 조각, 파트너 레벨업 등 캐릭터 하나에 들어가는 재화는 산더미 같은데 상대적으로 에테르의 양이 부족하다.

매일 에테르를 풀 충전해서 일주일 정도 재화를 모아야 하나의 캐릭터를 키울 수 있다. 다만 지난 3일 전투원 레벨업에 드는 유닛 80%를 깎아줬지만 그 외에 재화 소모량은 아직 그대로다. 

새로운 전투원을 얻고 맞춤 조합을 짜서 다채로운 플레이를 즐기고 싶어도 재화가 없다는 물리적인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 40부터 시작되는 카제나 최대 정체기
50을 찍어야 높은 효율의 장비를 얻을 수 있다. /인게임 캡처
카제나에서는 함장 레벨 50을 찍는 것이 중요하다. 50을 찍어야 최고 레벨 카오스에서 효율 좋게 파밍을 할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이 목표로 삼는 지점이다. 문제는 50까지 가는 과정이다.

카제나에서 함장 레벨 40을 돌파하면 정체기가 찾아온다.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고 전투 임무까지 모두 소화하면 41에서 42레벨 정도가 된다. 이때부터 할 수 있는 콘텐츠가 극히 제한된다. 

매일 일일 미션을 깨고 에테르로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것 말고는 이렇다 할 성장 방법이 없다. 약 10일을 쉬지 않고 꾸준히 경험치를 모아야 50을 찍을 수 있다.

우여곡절 끝에 함장 레벨 53을 찍었다. /인게임 캡처
물론 50을 찍기 전에도 카오스를 돌아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만 50레벨을 찍지 못했기에 파밍 장비의 성능도 떨어지고 세이프 포인트 용량도 작아 원하는 덱을 완성할 수 없다.

슈퍼크리에이티브도 출시 이후 유저들의 피드백을 수용해 여러 가지 문제를 수정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대해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윤파 플레이포럼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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